,“서구 형이상학의 진정한 해체자”로 해석하는 경향이다. 그의 철학이 주관적, 인간중심적이고, 주의주의적인 형이상학이 아니라는 일반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자연에 대한 기술지배를 용인하고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니체의 철학이 반생태적, 반환경적 철학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환경윤리』는 환경오염에 대한 윤리학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환경윤리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존 패스모어의 『자연에 대한인간의 책임』은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학적 논쟁에 불을 지폈는데 환경적 재앙의 근원적인 책임은 기독교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현재는 환경문제의 과학, 기술적 적
자연적 서술과 윤리적(가치) 서술은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연환경에 대한 서구사회의 전통적 지배 방식은 인간주의적이다. 인간주의적 접근은 자연환경을 객관화한다. 자연환경을 그 자체로 존중하지 않고 인간에 필요한 것으로 조작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한다. 자연환경에 대한 옳
기독교 가정 출신이라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4세 때 아버지가 뇌연화 증으로 사망하고 이듬해에 니체 일가는 나움부르크로 이사했다.
14때데 포르타 고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이 학교는 노발리스, 슐레겔 형제, 피히테, 랑케 등을 배출한 명문고로서 엄격한 기숙사 생활과 인문주의 교육으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