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이광수의 낭만적 연예소설인<사랑>과 채만식의 추리소설<염마>가 있다.
두 번째로 1930년대 신문소설에 대해서 알아보자. 신문학 초기부터 등장한 신문소설이 우리 근대 소설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부정 할수 없는 사실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소설의 통속화 경향을 부추긴 것도
연재된 후 단행본으로 출판된 『韓國現代文學史』 <제2장-3절 근대소설의 등장>에서 최초의 근대소설로서의『무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제3장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에서 이광수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이광수와 『무정』에 대해 조연현은 그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하면서도 이광수와 『무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
신문의 계몽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었던 이광수는, 또 한편으로는 언론의 상업적 측면의 확립에도 영향을 미쳤다. <매일신보>로부터 시작해서 그는 끊임없이 신문소설을 연재하였다. 소설 한 편이 끝나면 바로 다음 소설을 집필했던 지라, 한 때는 <동아일보> 소설란의 지면을 완전히 장악했다고 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