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 시험작
여기에서는 근대소설의 ‘시험작’이란 흥미 위주의 통속성에 빠진 신소설과, 본격적인 근대소설의 중간지대에 있는 과도기적 작품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신소설과 비교해 일제 강점에 의한 참상을 인식하고 민족의 각성을 촉구하는 방식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 속에
소설·희곡과 함께 문학의 기본 영역을 삼분했다.
일제와 맞서 국권을 수호하며 의식의 근대화를 이룩하는과정에서 각기 대조적인 성과와 파탄을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형식에서나 내용에서나 근대문학인 시, 즉 근대시라고 불러 마땅한 시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3·1운동 이후의 시인들은 한문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는 달리 후에는 오히려 모더니즘을 극복하고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그의 작품 세계에는 근대 문학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라는 두 사조가 한꺼번에 등장하고 있다.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실용주의에 입각한 실학이 등장하게 된다. 이익과 홍대용, 박지원 등을 비롯한 많은 실학자들이 실학파 문학을 발전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특징 중,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 안창호(1878-1938)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히는 독립운동가 및 교육자이다. 도산 안창호는 1894년 언더우드가 경영하는 구세학당에 입학하여 교육을 받으면서 세계를 넓게 보는 시각과 함께 기독교 신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