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율곡 이이의 이기론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
, 풍기군수를 역임
3) 후에 벼슬을 버리고 귀향하여 계상서당(溪上書堂), 도산서당(陶山書堂)을 세워 학문에
정진
2. 퇴계 학문의 이해 배경
1) 정주, 주자를 표준으로 삼음 → 정주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만을 인정
2) 거경(居敬)과 궁리(窮理)를 바탕으로 학문의 체계를 완성하려고 함
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각각 5천원 지폐와 천원권 지폐에 새겨진 퇴계이황과 율곡이이 그만큼 그들의 사상이 우리사회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이 보고서 에서는 성리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 및 퇴계이황과 율곡이이가 내세웠던 이기론 등
이기 때문에 선과 악이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이항은 하서 김인후와 사단칠정에 관해 논의한 적이 있는데, 이때 학자들 사이에 사단칠정에 대한 문제가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던 것이다.
1559년 퇴계는 고봉의 비판을 받고, “사단의 발동은 순수한 리이기 때문에 선하지 않음이 없고, 칠정은 기를 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