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각각 5천원 지폐와 천원권 지폐에 새겨진 퇴계이황과 율곡이이 그만큼 그들의 사상이 우리사회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이 보고서 에서는 성리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 및 퇴계이황과 율곡이이가 내세웠던 이기론 등 성리학 전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율곡과 조광조의 사상은 공통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문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 왕도정치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믿음, 인재등용 제도 확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언로개방에 대한 주장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다.
Ⅲ. 율곡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
율곡의 학문의 기초를 다져 준 스승이기도 했다. 16살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3년상을 치른 뒤 그는 잠시 학문적 공황에 빠지기도 했었다. 율곡하면 이기론을 빼놓을 수 없는데 그는 “"이"는 보편적이고 "기"는 특수한 것이다” 즉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는 뜻에서 이통기국론을 내세웠다. 이통기
Ⅰ. 퇴계 이황과 율곡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이기론퇴계의 사상은 정자, 주자의 입장을 바탕에 둔 정주학의 토대 위에서 세워졌다. 그리하여 정주 계통의 성리학설을 기본 입장으로 하여 퇴계는 이와 다른 이론이나 학설을 배척한다. 불교나 도교와 같은
이이의 생애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