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의 추구,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의
이리같은 자손이 일제히 나오니 대단히 벅적벅적하다.
歡聞爾朱氏一齊來攻, 當然要部署兵馬, 出禦各軍。
환문이주씨일제래공 당연요부서병마 출어각군
고환은 이주씨가 일제히 공격을 나오니 당연히 주요 부서 병마로 각군을 막으러 나가게 했다.
忽有一人滿身衰?, ??至軍門, 求見高歡。
홀유일
단심이라 쓰여진 대문을 들어서면 열녀 춘향사란 현판이 걸려 있고 사당안에는 이당 김은호 화백이 그린 춘향의 영정이 있다. 춘향의 모습은 전통적인 미인형이었다. 실존 인물이 아닌 춘향의 영정은 분명 소설에 바탕한 화가의 상상의 산물일 것이다. 게다가 실존하지도 않은 인물의 사당까지 만들어
단심(一片丹心) 굳은 마음 일부 종사(一夫從事) 뜻이오니, 일개 형벌 치옵신들 일년이 다 못 가서 일각인들 변하리까?”
이 때, 남원부(南原府) 한량(閑良)이며 남녀 노소 없이 모여 구경할 제, 좌우의 한량들이,
“모질구나 모질구나, 우리 골 원(員)님이 모질구나. 저런 형벌이 왜 있으며, 저런 매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