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한 장르인 가사문학은 가사문화권을 중심으로 호남가단을 형성하였는데 흔히 호남가단을 광라장창 호남가단을 형성한 주요 4개 지역인 광주, 나주, 장성, 창평을 줄여 부르는 말. 이때의 창평은 조선시대의 창평현, 일제시대의 창평군으로서 오늘날 담양군 창평면, 남면, 광주 충효동의 일부를
'달궁' 시리즈를 통해 기법 실험의 한 극단을 보여 주었다.
그 밖에 냉소주의적인 입장에서 현실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는 고원정의 '거인의 잠' 이나, 역사 소설의 기법으로 우리 현실을 우회적으로 그려 낸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 등도 소재의 확대를 가져온 부류들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운문(시가)과 산문(문필)의 중간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즉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나 내용은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
Ⅰ. 20C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1. 시가 문학
1.1. 개화기~1910년대
이 시기는 전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양한 모색과 변화의 움직임이 얽힌 시대이며, 조금 구체적으로 나누어 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의 시적 조류가 공존, 갈등하였던 기간이다.
(1) 예전의 시가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2.4. 기존 잉여 개념이 가지는 한계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잉여는 그 잠재력이 부정적으로 발현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
는 비자발적 잉여와 비생산적 잉여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측면이다. 이 장에서는 잉여라는
인식틀(frame)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는 한편, 잉여 존재 자체가 가지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