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이 소설은 신을 소재로 삼고 있다. 이 소설은 지식층과 종교인들 사이에 널리 읽혀지고 있다.
기독교인이라면 신에 대한 회의를 해봤을 것이다. 그리고 끝없는 논쟁과 성경에 대한 해석의 말싸움을 적어도 한 번은 했을 것이다. 이문열은 <사람의 아들>을 통해 바로 그 점을 소설로 만들었다.<사
해주는 힘이라고 말한다. 스스로 독자이던 시절을 잊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그의 말도 같은 맥락이다. 또한 이문열의 문학세계는 종교와 예술관,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를 다루며,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 소설 기법도 다채롭다.
해주는 힘이라고 말한다. 스스로 독자이던 시절을 잊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그의 말도 같은 맥락이다. 또한 이문열의 문학세계는 종교와 예술관,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를 다루며,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 소설 기법도 다채롭다.
소설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의 아들은 우리가 지니고 있는 종교에 대한 회의(특히 기독교에 대한)를 액자 부분의 주제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소설 전체의 일부가 되어 현 사회에 대한 의식이 더해짐으로써 우리 사회의 모순과 문제점을 다루
사람이 살고 있었네.”, 홍경자의 “내가 만난 북녘사람들” 등이 상제되어 나와 있다.
그런가 하면 남한에서의 문학사 기술에 북한문학을 한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사례가 여럿 있고, 학계에서도 국어국문학회가 대표적으로 ‘북한의 국어국문학 연구’, ‘남북한 국어국문학 연구의 성과와 전망’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