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나 관계 서지를 도외시해 버릴 수는 없을 터이다.
그러한 사정은 남한문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미상불 1988년 남한에서의 납․월북 문인에 대한 해금 조치 이래 북한 현대소설 출간이 하나의 유행성 풍조를 보였으며, ‘피바
Ⅰ. 북한문학의 변천
1. 1960년대의 북한문학
1959년 이후부터 북한의 문학은 크게 두 가지 양상을 드러냈었다. 하나는 현실을 매우 다양하게 그려내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전후에 시작된 비판성의 강화는 이 시기에 이르러 현실을 한층 깊이 있게 그려내는 것으로 이어졌고 문학을 풍부하게 만드는
북한 작가인 이태준의 ‘달밤’과 ‘황진이’ 등은 최고의 작품으로 남한의 어떤 작가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평가받고 있다. 북한의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북한 작가인 이태준의 ‘달밤’과 ‘황진이’ 등은 최고의 작품으로 남한의 어떤 작가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평가받고 있다. 북한의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1. 서 론
오늘의 북한문학 또는 북한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닥의 시각이 적용되게 마련이다. 하나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남한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하여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