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었다라고 하는 우리도 있었고, 아니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렇게 연극에 대해 떠올리고 짜맞추는 과정에서 우리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하나는 있었다. 이 연극은 내러티브 중심의 인과관계를 가진 정극이 아니라 다만 단편적, 파편적인 이미지를 배치한 이미지의 연극이다.
. 들어가는 말
'나는 여성을 사랑했다. 그러나 내가 진정 사랑한 것은 자유였다'
세기의 바람둥이라고 알려져 있는 카사노바. 그는 일생 동안 가정을 가질 것을 거부하고 결혼자체를 거부한 바람둥이의 원조격 인물로서 현재까지도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자주 거론되는 인물이다. 우리는 과연 수많은
주인공이 사회에 대한 불만이 가득하고 세계 전복을 꿈꾸는 이상성격의 소유자라는 것,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것 때문이 아닌지 모르겠다.
<죽음의 집의 기록>은 유형지에서의 기억을 최대한 살려 쓴 수기 같은 소설이다. 이 작품의 강점은 엄정한 객관성, 목적의 통일성, 사실주
입지와 명성을 완전히 굳혔다. 모파상은 [여자의 일생]을 비롯하여 총 여섯 편의 장편소설을 남겼지만, 그의 진정한 개성은 삼백 편이 넘는 단편소설들에서 화려한 빛을 발한다. 간결한 문체와 냉정하도록 객관적인 묘사, 인간성에 대한 탁월한 통찰은 그를 19세기 최고의 단편작가 반열에 올려놓았다.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