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해야 한단 말인가. 답답함에서 나온 반작용으로의 웃음이리라.
시원한 맥주 한 잔에 우리의 머리는 차가워 질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의 열정은 타올랐다. 우린 서로 싸워야 했다. 왜냐하면 서로가 기억하고 있는 연극이 약간씩 달랐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지 행위나 장치의 해석에서만이 아니라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조야하고 허술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학부 때 이러한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평생 <햄릿>같은 텍스트에 용감해지지 못할 것 같아 감히 시도해 보았다. 그래서 희곡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Ⅰ. 서 론
각 나라마다 각기 세계적인 시인으로 추앙하는 민족의 시인과 작가가 있다. 이탈리아의 단테, 한국에는 김영랑과, 박경리, 스페인의 세르반테스가 그러하며 프랑스의 몰리에르가 그러하다. 영국에서는 인도와도 바꿀수 없다는 작가 셰익스피어의 명성은 지금도 여전하다.
즉, 영국이 최
Ⅰ. 낭만주의 극 (사조)
1-1. 낭만주의 (Romanticism) 의 발단
(1) 고전주의에 대한 반항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유럽의 정신을 지배한 것은 고전주의로서, 고대 그리스
와 로마의 문예를 본따 질서와 이성, 형식을 존중했다. 괴테와 쉴러가 낡은 시대의
사조라고 거부한 것은 바로 고전주의 문학이
Ⅰ. 낭만주의 극
낭만주의(Romanticism)는 고전주의에 반기를 들고 18세기 말에 일어나 19세기 초까지 쓰여 진 문예운동의 한 형식이다. 고전주의가 지향하는 엄격한 내용과 형식의 규제 때문에 희곡 창작의 틀이 고정되었거나 창조의 확대에 한계성이 드러났기 때문에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결과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