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원상하나만으로 신 표상을 형성한 사람은 없다. 상상속의 소망하는 부모와 두려운 부모역시 신 이미지 형서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상표상들은 마음속에 살고있는 실체들이 아니다. 다시말해 그것들은 기억의 창조적과정을 통해 생겨나며 정신적 삶의 전체성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 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연결된다. 융은 아버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로서 대표되는 기독
2. 자아성장과 종교발달
에릭슨: 자아발달과 자아실현에 대한 연구 - 인생주기 이론에 근거
- 인간의 발달의 단계마다 인간이 성취해야 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의 과제를 설정한다. 에릭슨은 자아가 발달하여 가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과제와 책임과 도전 등을 ‘위기(crisis)’라는 용어로 설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