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교회사에 대한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야기교회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탐독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교회사, 기독교의 역사와 의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에 제시된 도서들가운데1권을선택-이야기교회사-하여 서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도서관(Charleston Library Society)이 있었다.
책을 필요로 했던 사람들의 이와 같은 조그마한 집단형성은 대서양을 따라 확대되어, 마침내 미국독립전쟁 후에 전성기를 맞게 되며 사람들의 이주와 함께 내륙지방으로 발전하였다. 오늘날 이와 같은 조합도서관 가운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1807년에 설립
서평을 주교나 수도승이 달아 출간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당시 수도원에서 읽는 글이 종교를 위한 것뿐만이 아닌 개인적 즐거움이나 지적 추구를 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Charles Homer Haskins, The Renaissance of Twelfth Century, (Cambridge &London: Harvard Univ. 1979). pp. 3-198
이러한 움직임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들은 당시 퍼지고 있던 사회주의사상의 영향을 받은 지식층(인텔리겐치야)의 폭력적인 혁명을 부정하고, 기독교, 특히 정교회 교리에 바탕을 둔 기독교 사상을 담고 있다. 그의 기독교 사상은 기독교의 교리와 사상을 변증하는 호교론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의 이름으로 종교재판을 행한 기독교의 폭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1권을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