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본고에서는 이세보의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해석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이세보의 시조 작품에 나타나는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현실비판시조이다. 세도정치에서 비롯된 감사·수령·아전 등의 관료적 병폐와, 삼정(三政)의 문란에 고발은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고자
우리 시조문학사에서 이세보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새삼 거론한다는 것은 요컨대 부질없는 짓이다. 기존의 연구 상 가장 많은 편수를 남겼다고 알려져 온 안민영(182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다작(462수)만으로도 이미 그는 詩歌文學史에서 어느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 우뚝 서있
이세적이 말했다. “나는 이익과 관록을 위해서 온 것이 아니라 온전히 이 일을 위함이며 그대들을 보려고 했습니다. 지금 하늘이 소원을 반드시 보상을 이뤄주려고 합니다.”
叔寶見衆人皆有去鄭之意, 遂出秦王之書, 令衆觀之, 衆人不勝喜悅。
숙보견중인개유거정지의 수출진왕지서 령중관지 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