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

 1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1
 2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2
 3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3
 4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4
 5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5
 6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6
 7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7
 8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8
 9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9
 10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10
 11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세보의 생애와 시조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1. 이세보 생애

2. 이세보의 대표작 - 상사별곡 (相思別曲)

3. 이세보의 작품분석과 현대시 적용

(1) 애정시
(2) 위민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고에서는 이세보의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해석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이세보의 시조 작품에 나타나는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현실비판시조이다. 세도정치에서 비롯된 감사·수령·아전 등의 관료적 병폐와, 삼정(三政)의 문란에 고발은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고자 한 그의 정신을 반영한다. 둘째, 유배시조이다. 그는 쓰라린 통분과 허약한 병고의 유배생활 속에서도 많은 유배시조를 남겼다. 셋째, 애정시조이다. 그가 남긴 남녀간의 순수한 애정을 주제로 한 애정시조는 무려 104수나 된다. 그 밖에도 시조문학사상 몇 편 안되는 달거리노래 형식의 월령체 시조와, 기행·농사류 시조가 있다. 또한 그의 시조는 대부분 종장의 마지막 구를 생략하고 있는데, 시조창에도 능숙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시조집은 ≪풍아≫, ≪시가 詩歌≫, ≪별풍아 別風雅≫, ≪신도일록≫ 등이 전한다. 또, 이세보는 조선 후기 가장 많은 시조를 남긴 작가로서 문학사적 가치를 지닌다. 그가 빚어낸 많은 작품들은 부정부패를 비판하거나 유배생활에 관한 것, 애정, 도덕과 절후, 많은 여행지를 다니며 느낀 감흥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주제와 내용의 다양함은 이세보 시조만의 독특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그 중에서도 부정부패로 고통 받는 백성들을 위하는 마음이 잘 드러난 위민시와 임에 대한 그리움을 담아낸 애정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한다. 첫 번째로 작가의 생애를 살펴본 후, 이세보의 대표작인 상사별곡을 기존 연구를 토대로 분석하고 감상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이세보의 위민시, 애정시를 알아보고 이 시들과 유사한 정서를 담은 현대시를 비교하여 공통점 및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각각의 시에서 나타나는 정서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모습을 독자적인 관점으로 해석하여 이세보의 시조를 이해하되 그의 시조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과 가치를 재발견하는 것에 의의를 둘 것이다.
참고문헌
박노준, , 한국시조학회
이동연, ,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