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편 창문을 통해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시야를 확보>함. <신성과 인간성, 수직과 수평, 형식과 개혁>등 양항대립의 구조가 빚어내는 역학적 긴장을 모티프로 하여 근사한 서사적 구상을 짓는 데 성공.
언제부턴가 작가는 <문학적 소수자>라는 자의식에 사로잡힘.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문학이 치열하게 삶의 중심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
문학에서도 도시 경험이 중시된 적이 있지만, 그것은 특별한 유파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70년대 이후 한국의 작가들이 도시와 도시의 삶을 인지하는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결되어 있는 현상
2) 도시의 삶의 조건을 폭로하는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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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원미동 시인>은 1986년 6월 <한국문학> 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원미동 사람들>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