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고려시대의 兵制에 대한 論議는 아직도 계속 진행 중이다. 이전까지는 고려시대의 병제를 唐의 府兵制와 같다고 생각해왔다. 또한 그 이전에도 여말 신진사대부들이 부병제로 보아왔다. 또한 그 바탕에는 새로운 유교적 사회에 맞고 그들이 추구하는 兵制의 이념이 府兵制이기 때문이라는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 이론
3,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4,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5, 포스트구조주의(Post-S tructuralism)의 개념 및 특징 6, 알튀세르의 주체구성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대중문화 자체가 가지는 다양성과 복합적 구조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토대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관점이란 개개인의 세계를 바라보는 시점이 각 개인의 주관 및 경험을 토대로 한 사고의 범주에서 각기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장의 제목에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