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연구의 업적이 누적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연구자에 따라 그것의 어원이 병리학적 근원을 지니든 몽고어와 만주어의 영향을 받은 것이든 다양한 이론이 전개될 수 있다. 그러나 둘의 논쟁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일간지를 통해 소개되었고, 더구나 상당 부분 감정이 실린 논지를 펼치고 있다는
극이 인류와 함께 시작했고 앞으로도 인간의 생활과 함께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인 특징은 연극이 남아 있는 한 영원히 존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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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
교육의 전통을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小學이 연구자의 관심을 끄는 점은 예전에 없었던 동몽교재로서의 小學이 편찬되었다는 사실이나 小學 편찬에 적용된 새로운 방법적 원리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책에 붙박혀 있는 주자의 소학교육론 자체에
Ⅰ. 민속극의 특성
민속은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양식이다. 극은 바로 이 생활양식을 가상으로 꾸며 관중에게 보이는 무대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극이란 대사와 동작을 수단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실생활처럼 몸짓과 의상으로 장면전환이 수반된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양식인 민속에
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은 전통극의 한 갈래인 탈춤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양적, 질적인 향상을 이루면서 새로운 민족 연극의 양식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마당극은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중연극으로서, 우리 전통극의 새로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마당극의 무대극의 대립개념으로서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