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벨라버드 비숍과 조지 커즌의 여행기를 위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 당시 제국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시각에서 한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일본인의 조선여행기를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를 통해서 동
이자벨라버드 비숍과 조지 커즌의 여행기를 위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 당시 제국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시각에서 한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일본인의 조선여행기를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를 통해서 동
일그러진 근대
-박지향
목차
머리말 , 프롤로그
1장. 문명과 야만의 담론
2장.’ 고요한 아침의 나라’와 ‘떠오르는 태양의 나라’
3장. 오만과 편견에 갇힌 인형의 집
머리말
서양은 동양의 근대성을 어떻게 평가했는가
이 책은 ‘자기와 타자’라는 구도에서 영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상호인식을
영상 산업론
2001~2005년도 영화. 흥행요인 분석
1. 2001년 흥행작 분석
1) 개요
전국극장연합회가 집계한 최종 흥행통계에 따르면 2001년도의 국내 영화시장(영화관 부문) 규모는 5,237억원, 총 관객 수는 8,936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동원한 관객 수는 4,481만명으로 5년 전인 1996년의 외국영화를 포
Ⅰ. 개요
내선일체는 1910년대의 사내정의, 장곡천호도, 3.1운동 이후 부임한 재등실 총독 시기의 내선융화를 일보 전진시킨 것으로, 1931년에 조선총독이 된 우원일성 육군대장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만주사변 이후, 다시 남차랑이 총독이 되면서 보다 강력하게 내선일체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