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 그것도 식민주의라는 여과장치를 거친 왜곡된 형태의 근대성에 접하게 되면서 국권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분단과 혈육간의 전쟁을 겪는 바람직하지 못한 역사를 경험한 나라가 되었다.
본문에서는 여행기를 통해서 19세기 말의 한국과 일본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근대성의
일본의 근대, 그것도 식민주의라는 여과장치를 거친 왜곡된 형태의 근대성에 접하게 되면서 국권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분단과 혈육간의 전쟁을 겪는 바람직하지 못한 역사를 경험한 나라가 되었다.
본문에서는 여행기를 통해서 19세기 말의 한국과 일본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근대성의
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
일본 명치(明治) 연간 초에 동경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편찬한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단일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는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구체적 현실로부터 기인한다.
유선영은 근대화와 독립이라는 현실의 이중적 절대 명제를 담지한 식민지체제에서 일본에 대한 혐오와 서구(미국)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