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이 있었다는 생각은 벌써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의 작가 자신들에게 싹트기 시작하였다. 중세기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 예술이 그들이 성미에 맞지 않음을 알게 되자, 그들은 로마나 그리스의 고대 문명에서 영감을 찾게 되고, 고전
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요구 등이 이러한 일을 필연적인 것으로 되게 하였다. 르네상스는 유럽사회의 성격에 점차적이기는 하나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바뀌어져 가는 관심과 정신적 태도에 반영되었다. 그것은 근대 과학사상의 발달을 위해서 극히 유리한 새로운 지적 분위기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신념으로 일관되었다. 그러나 이 인간주의는 제한된 성격의 것이었다. 즉 이 입장은 봉건적 자의 및 교회의 정신적 압제로부터 노동하는 인간의 개성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부르주아적 인간주의도 봉건제 체제의 사상적, 정치적 토대를 타파하는 진보적 운동이었다.
도시에 적용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었다. 이와같이 특수한 사회구조와 독자적인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비잔틴과 이슬람 문화권과의 접촉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탈리아 자치도시가 르네상스 운동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르네상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