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과 현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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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성과 현대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당시의 시대상 기술

1-1. 르네상스의 철학

2. 근대 시대별 경제사상 관련 주요 이론

2-1. 칼빈의 직업소명설
2-1-1. 칼빈 시기의 경제적 시대상

(1) 교회 역사 속에서의 경제 사상
(2) 칼빈 경제 사상의 신학적 배경

2-1-2. 칼빈의 경제적 사상

(1) 도구(道具)로서의 화폐

(2) 직업

(3) 상업

2-2. 16세기 토마스 모어의 공상적 사회주의

2-2-1. 토마스 모어 시기의 경제적 시대상

2-2-2. 토마스 모어의 경제적 사상

2-3. 자유주의와 소유권 사상 (17세기 자연권 이론을 중심으로)

2-3-1. 소유권 이론의 기원

2-3-2. 17세기 자연권과 사유재산이론: 그로티우스, 푸펜도르프

(1) 자연권 이론가들에 의해 전개된 사유재산권에 대한 이론

(2) 자연권이론에 기초한 개인의 사유재산권에 대한 주장의 비판의 논리

2-3-3. 로크의 이론

2-4 개인주의가 근대의 경제구조에 미친 영향

2-4-1 근대 개인주의 철학의 발생

2-4-2 개인주의의 정의

2-4-3 칼빈의 사상과 영향

2-4-4 시민혁명의 과정

2-4-5 산업혁명의 도래와 개인주의의 변질

2-5. 자유주의와 공리주의

2-5-1. 19세기 당시의 경제적 시대상

2-5-2. 자유주의와 공리주의

본문내용
1. 당시의 시대상 기술

중세는 장원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농업 중심의 사회였다. 이러한 장원경제가 십자군 전쟁과 흑사병의 창궐로 인해 무너지게 된다. 흑사병으로 인해 농노의 수는 급격히 감소하였고, 십자군 전쟁의 결과 이슬람 제국(아시아 지역)과의 무역을 통한 상업이 발달하기에 이른다. 이렇게 장원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농촌중심의 농업사회가 상업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 중심의 상공업 사회로 변화하게 되면서 이탈리아에서는 르네상스가 일어난다.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가능했던 원인은 여러 가지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무역을 통해 엄청난 재산을 축적한 상인가문들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지중해를 중심으로 무역활동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항구도시들을 중심으로 상업이 크게 발달하게 되고 이러한 지중해 중심의 무역활동의 무대가 15세기 이후부터 대서양으로 바뀌면서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알프스 이북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와의 차이점을 경제적 측면에서 꼽으라면 알프스 이북을 넘어서면서 해안에 인접하지 않은 국가나 지방들은 경제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여전히 소규모의 농업사회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가 좀 더 부유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14세기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시기에 성당과 같은 큰 건축물의 축조와 유명한 화가들이 여기에 그림을 그린 것을 통해서도 알 수 가 있다. 이에 비해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낙후되었으므로 사회 비판 또는 풍자하는 작가들이 많이 나왔으며 금전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나라로 눈을 돌려 신항로를 개척하기도 하였다.

1-1. 르네상스의 철학

자본주의적 국제관계의 발달이 시작된 최초의 나라는 이탈리아였다. 당시 경제적으로 가장 발전한 곳은 해상무역이 번창한 공화국 베네치아, 제노아가 있었고 공업이 번창한 공화국은 피렌체를 포괄하는 이탈리아의 북부지역이었다. 당시 가장 사상가들의 주의를 끈 것은 인간의 개성 문제였다. 발전하는 기업 및 상업 활동의 자유를 필요로 했던 상승기의 자본가 계급 이데올로기들은 봉건적 자의로부터의 인간의 자유를 꿈꾸었다. 이 새로운 문화경향은 인간주의라고 불렀다. “나는 인간이다, 인간적이지 않은 어느 것도 나와는 아무런 인연이 없다”라는 오래된 금언이 휴머니스트들의 좌우명이 되었다. 그들의 사상은 낙천주의, 인간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 인간은 지상의 즐거움을 향유할 권리를 갖는다는 신념으로 일관되었다. 그러나 이 인간주의는 제한된 성격의 것이었다. 즉 이 입장은 봉건적 자의 및 교회의 정신적 압제로부터 노동하는 인간의 개성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부르주아적 인간주의도 봉건제 체제의 사상적, 정치적 토대를 타파하는 진보적 운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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