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이혼율’, ‘이혼, 남의 일인가?’, ‘당하는 이혼, 하는 이혼’, ‘이혼은 과연 불행한 사건인가?’, ‘행복한 이혼’, ‘4년 이혼설’, ‘이혼계’ 등등 이혼에 관한 관심의 증대와 이혼에 대한 시각의 변화를 암시하는 담론들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 부부를 대상으로 조사
‘증가하는 이혼율’, ‘이혼, 남의 일인가?’, ‘당하는 이혼, 하는 이혼’, ‘이혼은 과연 불행한 사건인가?’, ‘행복한 이혼’, ‘4년 이혼설’, ‘이혼계’ 등등 이혼에 관한 관심의 증대와 이혼에 대한 시각의 변화를 암시하는 담론들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 부부를 대상으로 조사
이혼은 가장 심각한 가족해체의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을 기점으로 이혼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이혼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고,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 혼인에 대한 법제도의 약화, 종교적 규제완화, 사회적 유대감 약화 등에 원인이 있다. 즉, 이혼
(5) 이혼가족으로서 지원받는 서비스 및 내용
현재 남성의 전화 자조모임에 나가서 도움을 받고 있다. 다양한 위기의 남자들과 만나서 고통을 나누면서 서로의 심정을 토로하면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덜고 있다.
(6) 이혼숙려제도
이 사례에서는 이혼숙려제도는 별 의미가 없다고 보고지고 있
3. 감치제도
전 배우자가 충분한 경제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양육비 지급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신체적 구속을 가하는 방식으로 국가가 개입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것은 이혼 후에 서로 대면하여 양육비를 논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가 중재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