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마애삼존불
목차 - 개관
삼국의 불교 수용
백제의 불교
불교 미술의 흐름
불상의 등장과 분류
- 용도, 재료
[마애불]
태안마애불과 서산 마애불의 비교
I. 삼국의 불교 수용
고구려, 소수림왕 때 승려 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함. (372년)
신라, 눌지왕 때 고구려 승려 묵호자로부터 전래되었으나 법흥
불교미술이란, 불교적인 것의 미술적 표현이다. 불교는 과거의 역사에 있어 미술적 표현을 중요시하였고, 미술에 의하여 그 자신을 표현하고, 미술적 표현에 의하여 그 자체를 이해시켰다.
불상이란 불타(佛陀)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표현
불교미술과 함께 고도로 세련된 문화를 꽃피운 백제에서 수준 높은 회화작품이 제작 되었을 것임은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화가들이 활동 하였을 것으로 믿어지나 기록이 적어 구체적 양상을 알 수 없다.
다만<니혼쇼키>등의 일본 측 기록들에 의거하여 인사라아(463), 백가(588), 아좌태자(597)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