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철학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은 뉴턴의 영향 아래 기계론적 인간관을 받아들였다.(예: 메트리, 홉스, 로크, 베이컨 등)
(4) 19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적인간관은 독일의 관념철학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운동의 전개에 따라 일시적으로 주춤하였으나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의해 새로운 탄력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비로소 실현해 나가는 존재인 것이다. 인간의 고유한 특징을 이성(理性)이라 볼 수도 있다. 이 경우 합리성이나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교육활동으로 보게 되므로, 인간을 폭넓게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인간의 계속된 경험으로 인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듀이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경험을 계속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 즉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교재, p20-p21).....(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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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아제(Pia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