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특성과 유발과정
▸ 대인사건에 대한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인 정의
▸ 선악의 정의를 기초로 하여 행위적 계율을 타인에게 부여
▸ 상대방이 계율을 어긴 것에 대한 평가 (내 기준에 의해서 평가)
▸ 계율을 어긴 사람에 대해 처벌 203
- 분노조절 방법
▸ 선악에 대한 유연한
그들의 미술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고,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간관계는 한 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상황에서 스스로 적응해야 하는 삶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적응은 사회적 상황에 대해 맞춰 자신을 변화시키는 순응과정과 사회적 상황을 자신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동화과정으로 구성된다.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