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이나 특권적 지배체제를 비판하고 제거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Karen J.Warren and Duane L. Cady, P.6). 20세기 중반 이후 여성들은 ‘다름(difference)’을 억압과 배제의 근거로 만드는 가부장제 문화에 대한 강력한 비판세력, 대항세력으로 부상했다. 그들은 일차적으로 성을 이유로 한 인간 억압의 종
사회문제론 대학출판사 p211
3. 성불평등의 기원 김영화 조희금 명선영 권신영 공정원 (200)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p27
①가부장제와 자본주의
가부장제는 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위계구조로서, 남성을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에 의해 여성이 억압당하는 체계를 말한다. 이 같은 가부장제에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보는 하나의 세계관이며 인식론적 관점이다. 페미니즘은 여러 소외집단을 위한 사회운동, 반핵 운동, 소비자 운동, 신과학 운동, 생태주의 운동, 생멸 존중 운동, 평화 우동 등의 신사회운동과 연계되며, 이들을 포괄하는 학문 체계로서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남녀 간의 불평등을 없애기 위한 운동으로 이는 인류의 이상에 비추어 사회를 이상적으로 개조하고자 하는 남녀평등 운동이다.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온 여성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지위와 권리를 주도록 요구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다
여성간에는 재생산기술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게 적용된다.
재생산기술의 발전이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위협하면서 새로운 가족의 창조라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고 본다. 법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전통적인 가족을 지지하는 입장에 주로 서 있지만, 법이 앞으로 출산기술의 변화를 수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