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얻을 것이다.(요한 5, 24),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요한 10,10)’는 성서구절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교를 생명의 종교라고 말해도 무관하다.
② 그리스도교 신학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특히, 인간생명을 소중하게 여긴다. 인간 이외의 생명에
이어지고 있는 낙태와 피임에 대한 가톨릭의 견해와 그에 따른 여성관을 알아보았다. 전자의 경우는 성서와 문헌을 바탕으로 논의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현재 가톨릭계에서도 계속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통계와 여러 사설 등 가톨릭계의 주요한 의견이 담긴 자료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 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전에 미치는 역기능에 대한 비판, 교통수단의 발달과 대중오락과 스포츠 등의 발달로 인한 종교적 관심의 퇴조 등이 그리스도교의 침체의 원인들이라고 할 수 있다.
중심 사상은 정의(산상설교)
예수의 제자는 먼저 하느님의 정의를 구해야 한다.
2. 정의의 본질과 특성
모든 사람들의 동등한 품에의 기본적 인정, 행복한 발전, 본질적 인권옹호, 주요생활필수품의 공정한 분배
정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 종교 등 모든 분야에 존재해야 하는 가치 : 인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