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과 종교간의 관계 - 교회의 입장에서 본 생명의 의미
1.1. 그리스도교의 생명관
성서의 생명관 - 상징적인 신화적 기술로 생명 자체에 대한 명확한 의미 말해 주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보면 일종의 동어반복(tautology)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무(無)로부터의 창조를 믿지 않는 사람과의 대
무절제한 현세적 복지를 추구하고, 혼인 및 가정윤리를 파괴하며, 정치, 경제, 예술 등 제반 인간사와 도덕을 분리하는 결과를 빚는다. 이러한 그릇된 자유와 함께 인간은 신과 진리, 절대적 규범을 상실하면서 이제 자신을 신격화하여 생명마저도 계획,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가톨릭교회의 공식 입장과 대부분의 개신교 교회의 견해와 생명윤리학자들의 견해로 이들에 따르면 인간 배아 연구는 전면 금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의 논거로는 배아도 생물학적으로 호모 사피엔스라는 인간 종에 속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살해 금지를 통한 생명 보호가 배아에게도 적용되어야
가톨릭교회가 표방하고 있는 견해로서 일체의 임신중절을 반대한다. 여기에 따르면 태아도 하나의 완전한 인간의 생명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죄 없는 인간 생명을 해칠 권리가 없듯이 또한 태아를 해칠 권리도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에 서는 사람들은 위의 미국 대법원 판결
생명이 신성불가침하게 되는 시점으로 거부된 이후에, 태아 발육의 어떤 시
점을 그 기준으로 받아들여야하는지에 대한 곤란한 질문이 제기되었고, 교회는 인간 생명의 가치에 대해 전체적인 견해 내에서 만족할 만한 대답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낙태를 금지한다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