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더 이상 `문화충격`은 우리에게 해외를 다녀 온 사람만이 겪을 수 있는, 특별한 현상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에티켓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문화충격과 이질감은 쉽게 극복되지 않고 있다.
우리가 세계의 기준이 돼 버린 서양의 에티켓이나 매너를 체질화하기 시작한 지는 50년
? 사례 소개
클라이언트인 병기네 가족에 대한 사례이다. 병기는 16살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으며, 어머니가 사회복지사에게 데려온 청소년이다. 병기네 가족은 종합사회복지관 옆의 임대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어머니는 일용직 노동자로 일하고 있다. 병기네 아버지는 몇 년 전 동맥경화증으로 일자
"재해 예방을 위한 목적 외에는 일반 시민에게 큰 충격을 주는 화면은 최대한 억제한다는 게 재해 보도의 암묵적인 룰"이라고 말했다.
같은 관료주의지만 그 속의 국민들의 성향에 따라 이렇게 다른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데 사실 어느 쪽이 좋다 나쁘다라고 단정지을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다.
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서구의 눈의로 상대의 문화를 평가하는 데에 대한 반성의 움직임으로 일부 문화인류학자들에 의해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1장 소통
마음을 열어 스트로크 하라
말과 행동이 다르면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없다
1장 소통에서 따뜻함을 강조 하였다. 이 장에서 작가가 운영하는 스피치센터의 회원인 K와 자신이 강의를 했던 업체의 간부 P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녀의 회원이었던 K는 40대 성실한 직장인이었다. 그는 직장생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