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식, 사상, 제도, 학문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의 추세는 현대를 “무정부적 혼돈”의 시대로 특징지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광범하고 심대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문사회과학의 다양한 조류들은 일원적 패러다임을 형성한다기보다는 아도르노(Theodor Adorno)와 벤자민(Walter Benjamin)이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
연구하며 엄격하고 통일되지 않은 법률문제를 비판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공리주의를 주장해 유럽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끼쳤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오늘날 민주주의의 기초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1. 문화이론과 막스베버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발생할 수도 있는 전쟁을 문학의 힘으로 저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고려이다. 가령 6.25전쟁문학을 통해서 또 다른 6.25의 발생을 저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차원에서 문학이 전쟁에 미친 영향관계를 고려할 수 있다. 이는 ꡐ전쟁과 인문학의 상호관계성ꡑ에 있는 본 연구의 방향과도 부합한다.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이라는 개념은 196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문화경제학적 입장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오늘날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국가 경제 전반에 걸쳐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최근의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기존의 비판이론과는 달리 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