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국민문학 형성
“이념은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있지만
기술은 하루 저녁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으로 내 작품의 거의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전쟁 중에 쓰여졌으며, 결과에 있어서는 조선문화의 발전에 역행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소위 국민연극 속에서 얻은 것은 기술이었다. 나
희곡은 전승되고 있었으나 기록희곡의 전통을 세우지 못한 상태에서 20세기를 맞게 되었다. 더군다나 한국은 근대 문학이 꽃 피우던 시점에 일본의 식민지 상태였기 때문에 한국 초기 희곡 역시 명치유신 이후 일본에서 전달된 신파극의 개념과 방법을 그대로 수용한 경향이 짙다. 또한 1910년대의 신파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특징을 정리하였다.
1.설화(說話)란 무엇인가?
설화는 문자 그대로 '이야기'를 말한다. 그러나 일상의 신변잡담을 전부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역사적 사실이나 현재적 사실을 말로 전하는 것도 설화의 개념에 넣을 수 없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물론 설화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