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국민문학 형성
“이념은 하루 아침에 고칠 수 있지만
기술은 하루 저녁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으로 내 작품의 거의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전쟁 중에 쓰여졌으며, 결과에 있어서는 조선문화의 발전에 역행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 소위 국민연극 속에서 얻은 것은 기술이었다. 나
Ⅰ. 들어가며
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섭의 문학비평용어사전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희곡(drama)
Ⅰ. 19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군사정부의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상황 하에서도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 진입하면서 근대화로 인한 도시에로의 인구 집중과 농촌의 궁핍화가 초래되어 민중의 소외의식과 현실인식이 그 어는 때보다도 투철해진 시기이다. 또한 월남참전의 영향으로 자
* 등장인물
교수 : 대학교수이자 번역가로 학자로서 학문에 매진하거나 진리추구보다는 , 번역을 본업으로 삼은 타락한 지식인이다. 가장의 의무감에 짓눌려 이성적인 사고능력을 상실하고,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한다.
처 : '교수'와 같은 성격의 인물이다. 자식에 대한 의무감으로 물질적 욕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