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
6.총평
박민규의 책을 읽을 때 마다 이상하게 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들 중 일부가 종종 떠오르곤 한다. 이를테면 <태엽감는 새>라든지 <해변의 카프카>라든지 <세계의 끝,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같은 판타지적 요소가 다분히 가미된 그러한 책들이다. 그렇게 두 사람이 약간이나마 닮은 면이 있지
동명의 영화가 개봉했던 고등학교 3학년 때는 미성년자 관람불가인 이 영화를 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나와 친구 녀석들은 학원 국어 선생님에게 엄정화 가슴이 정말 나오느냐고 물어댔다. 그렇게, 그 때는 오직 ‘가슴’에만 관심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아마 그때조차도 ‘결혼’이라는 것에 대해
<문화대혁명의 역사적 배경 조사를 시작하면서> -
현대중국사의 큰 사건 중에서도 손꼽히는 문화대혁명. 그 문화대혁명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을까라는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하면서 가장 큰 궁금함을 일으킨 점은 과연 이 사건이 당시 시대적 배경상 일어날 수 밖에 없는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