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범김구의 생애백범은 15세에 한학자 정문재에게서 한학을 배웠고, 1893년(고종 30년) 동학에 입교하여 접주(교구 또는 포교소의 책임자. 포주 또는 장주라고도 함)가 되고 1894년 팔봉도 소접주가 되어 동학혁명군에 가담하여 싸웠으나 청나라와 일본의 개입으로 패배하였다. 동학혁명군이 패배한
사상을 이어받은 종교인것처럼 애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백범일지에 나온 나의 소원, 배달민족, 증산도의 특징은 민족의식고취라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
백범은 역사 속에서 민족자주를 위한 실천을 치열하게 전개한 점에서, 많은 응답자들로부터 한국 민족주의의 정화”라는 평가를 받음.
단국대 사학과 한시준 교수 ? “1919년 임시정부 수립 이후 많은 지도자가 있었고 군대 편성 계획도 여러 차례 있었지만 실현시킨 이는 김구 뿐”, “조선
김구는 자주적이며 민족적인 민족 노선을 제시하였다.
현대에 들어와 역사의 라이벌이 되는 두 인물의 해방 이전 모습을 비교해 봄으로써 두 인물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두 인물의 생애를 통해 정치사상이 성립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 해방 전 후 김구와 이승만의 독립운동 활동을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