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는 격렬한 감정으로 밝은 색채를 철저히 주관화하여 화면에 쏟아 부음으로써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세잔을 제외한 후기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은 색채와 형태를 상징적으로 이용하는 상징주의회화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는 <인상파 이후>의 화가들이 의미내용의 상징화를 목표
인상주의/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
주제 : 사물의 내면적 정신성과 본질
분위기 :견고한 화면구성 강조 + 표현 내용 중시+사물의 고유색 인정
대표화가 : 폴 세잔느(Cezanne, Paul),
폴고갱(Gauguin, Paul),빈센트반고흐(Van Gogh)
이전의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드림과 동시에, 화면
사실주의란 실재하는 현실은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
신고전주의가 추구한 고상한 주제와 매끈한 화면은 물론 낭만주의의 주관적이고 격정적인 표현 역시 거부한 리얼리스트들의 화폭에는 고대의 신들이나 이상적으로 미화된 영웅의 모
인상주의의 주제
쿠르베-사실주의 원칙 고수
평범한 농민들의 모습, 사실적으로 표현
살아있는 미술
풍습과 이념적 관점
소재 : 시골 주민, 풍속화, 꽃 등 일상과 접해있는 소재
기법 : 새로운 기법과 채색
화가의 일상, 경험만(화가의 눈, 주관성)
→ 인상주의에 직접적인 영향
살롱전-최고
혁명 이후 회화
프랑스 혁명 = 회화의 역사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기
‘19세기와 20 세기 초, 현대미술에 있어 첨예한 실험정신으로 무장한
천재들이, 획기적이고도 폭발적인 화학작용을 일으킨 하나의 거대한 용광로’
① 신고전주의
② 낭만주의
③ 인상주의 및 후기 인상주의
④ 입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