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연관지어 통일시켜 본다면, 공자는 미학범주인 미를 선과 밀접하게 관련시켜 형식적 특징을 갖춘 것으로 보는 것 같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물은 반드시 형식적
인물의 등장으로 하루아침에 나라의 주인이 바뀐다거나 하는 일들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의 보편성이라 함은 이렇듯 역사가 특수한 상황에 지배를 받으면서 전개되었다고는 하나 전체적인 맥락에서 따져보면 흐름상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어느 정도의 보편적 상황증거들을 가지
인 군벌들을 제거할 수 있는 충분하고도 강력한 자체의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북중국의 계속된 불안정을 잘 나타내는 사건이 바로 951년 북한이 수립된 것과 960년 송태조를 제위로 이끈 군대의 반란이다. 송태조는 신중하고도 영리한 군주였기 때문에 거란과 탕구트에게 빼앗긴 영토
인터넷과 책 속에 묻혀있는 사람, 극장과 전시회로 몰려가는 사람들로 그야말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더욱이 금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2008년 북경올림픽 등으로 중국의 문화산업은 본격적인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세계 문화산업의 글로
인 기능들을 계속 유지해왔는지 아니면 위정자나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해 변질되거나 이용당하는 경우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과 사회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가 악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서는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