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야기는 전통적으로 도덕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였다. 도덕 교육의 소재로서 도덕적 인물의 모범적 일화가 사용되었고, 이것을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구연 방법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접촉함으로써 인격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
인지도의 변화’ 이다. 흔히 극중 인물은 행위의 도중에 무엇인가를 알게 되고 더불어 가장 결정적인 인지도를 획득함으로서 플롯의 전환점에 이르는 것이다.
어떤 전개 유형에서든 주어진 하나의 플롯은 관객은 특정한 기대를 만들며, 그 특별한 방식으로 관객을 훈련시켜나가면서 -지연시키거나 속
다소간 축소하여 제시돼 있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시간의 비교로써 이를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서사 텍스트에 따라 스토리 축소의 정도는 다르다. 이와 관계해서 비교적 적게 축소한 것과 비교적 크게 축소한 것으로 대별할 수 있다. 권선근의 子息이 전자에 속하고, 김동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구조주의로 보는 광장
목차
1.구조주의 비평방법
1)구조주의의 등장
2)구조주의의 성격
3)구조주의 비평방법의 범위
4)구조주의의 역사 ①러시아 형식주의
②구조인류학 이론
2.문학방법으로서의 구조주의
3.최인훈 문학관
4.구조주의로 보는 광장
1)이항대립
2)구조주의 서사학
구조주의의 등장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