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들을 살펴보면 인지적 종결욕구는 Kruglanski와 Webster(1994)가 개발하고 Grewal과 Houghton(2000)이 단축한 Need for Cognitive Closure Scale을 변지은ㆍ이수정ㆍ이채호ㆍ이훈구(1997)가 번안한 것을 참고하여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1967)가 개발하고 김경연(1987)이 번안ㆍ수정한 Self-Esteem Inventory Form B를 사
Ⅰ. 교구(학습도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의의
지필 계산력 저하 등 부분적인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문명사회에서 발명된 교통수단인 자동차를 사고를 핑계로 이용하지 않는 어리석음과 마찬가지이다. 계산기 활용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 형태가 발달 수준과 성에 따라 다르다는 이론(Smilansky, 1968)에 근거하여 연령, 성에 따른 놀이의 형태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의 인지적 놀이 유형은 연령과 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낼 것인가?, 발달 수준이 높은 유아에게는 낮은 인지적 놀이 수준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가? 와 같은 연
Ⅰ. 서론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것은 곧 한 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의 관련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는 말은 반드시'향성'을 생물학의 구조라고 보지 않고도 성립한다. 앞의'구조'의 일반적 의미를 분석한 데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구조라는 말은'요소의 상호관련성'을
Ⅰ. 로고프로그래밍의 안내적교수전략
로고 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 방법에서는 세 가지의 교육적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다. 첫째, 로고 프로그래밍이 하나의 학습 도구로 사용되어지며 따라서 프로그래밍의 기술 습득 그 자체가 교수 목표가 아니라는 점, 둘째. 인지적 모니터링의 전략이 교수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