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은 일차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
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우선되어야 하며, 그 경제성과 산업적 성과는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산, 유통, 소비됨으로써 나타나는 이차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정책 또한 우선적으로 문화콘텐츠산업
산업경쟁력과 문화산업
서비스 부문내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큰 쟁점이 일어나고 있는 부문은 방송과 영화, 음악, 디지털콘텐트 등으로서 모두 본격적인 경쟁원리, 시장원리가 적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산업의 영역들이다. 물론 이들 문화산업의 영역들이 애초에는 창작자에 의한 시나리오 작업과 같
문화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에 앞서 콘텐츠의 특성과 수입국의 시장상황 및 문화적 특징에 따라 차별화 된 진출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예컨대, 게임콘텐츠의 경우 미국에 대부분의 메이저 업체들이 소재하고 있는 현실을 감
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항만당국 및 지자체에서는 크루즈선 기항 유치를 위해 포트세일즈를 전개하고 있다. 또 일부 지자체에서는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세부계획을 세워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 등 크루즈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조성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집적단지
2단계
문화 컨텐츠 수출
(2006~2007년)
3단계
문화 컨텐츠
산업단지조성
(2008~10년)
Global 3D Center
1. Global 3D Center 개념도
청년실업 해소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육성
동북아 경제성장 선도
3
2. 인력양성 사업요약
산업의 첫 출발지인 한국에서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