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칭적 시선의 반영
영화는 1인칭의 일기 형식을 띄고 있는 원작의 방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그러나 영화라는 것은 카메라로 촬영되는 것이기에 상황을 바라보는 3인칭의 시선이 아주 도려내어질 수는 없고 때문에 간혹 소설 화자가 굳이 설명하지 않았던 것, 혹은 심지어 화자의 눈이 닿지 않았던
I. 서론
영화는 관객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영상언어들의 개발과 발전 역시 관객의 시선을 어떻게 하면 스크린으로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인가라는 고민의 결과물일 것이다. 영화는 그 영화를 보려고 앉아 있는 관객들의 시선을 한 곳으로 모아, 스크린 안에 꾸며 놓은 이야기에 어떻게 하면 관객들이
2. 작품 “모비 딕” (Moby Dick)
-1851년 허먼멜빌에 의해 완성됨
-이스마엘이라는 인물의 3인칭적 시점에서 전개되는 아합선장과 모비딕이라는 거대한 흰 고래와의 싸움을 다룸.
-주제 : 1) 절대성에 대한 도전
2) 이스마엘과 퀴퀘그 사이의 우정 : 따뜻한 인간애
3) 인종 차별에 대한 비판
마음의 기원과 발달 - 2
[ 사고의 형성들은 각각 독특한 “내용”(이른바 “지식”이라고 하는 것)과 그 내용을 축적하고 비판하고 수정하는
방법으로서의 공적 절차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것들은 각각 특유의 개념군과 검증방법을 가지고 있다.
예컨대 과학을 배우는 경우에는 “질량”.
되며 사물이나 대상은 감정이나 생각들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 혹은 익명의 무인칭적 대상에 불과했지만, 퐁주에게 있어서 주체는 시인이 아닌 사물로써 시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위치에서 더 많은 권리를 누리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대상에 대해 모든 의무를 지는 것이 시인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