퐁주와 사물
- 일상속의 사물, 사물 자체에 대한 이해 중시
- 사물(대상)의 편에선 객관적인 글쓰기 추구
- 주관적, 감상적인 서정주의 경계
- 사물과 시의 양립 불가능
그는 일상속의 사물들을 대상으로 글을 썼고 사물 자체에 대한 이해를 중시했으며 주관적이고 감상적인 서정주의를 경계한다.
시의 기독교 정신은 외부에서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닌, 인간의 진실 위에 더해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특징을 지닌다. 즉 절대자의 섭리와 질서, 순리와 어긋나지 않는 인간의 노력에 신의 은총이 함께 하는 성격을 가지는 것이다. 이 은총은 인간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운행되는 절대주권이 아니라, 인
이해관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경건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경건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은 급속도로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교회의 부흥은 곧 성도들을 양육하고 경건한 삶으로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찾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로 인해 이제는 개 교회마다 경건을 외치며 경
프랑스가 프로이센에게 먼저 선전포고를 하지만 오히려 독일의 프로이센군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여 프랑스 국내로 온 독일군에 나폴레옹 3세의는 프로이센에게 항복하게 된다. 그러나 프랑스 국민들은 더욱 완강하게 저항하게 되고 프로이센은 파리를 포위하며 파리의 성문도 열리게 된다. 이때 프랑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