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렇게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고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인터넷 이용의 목적은 효용을 위한 목적과 즐거움을 위한 목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유형은, 충동적(IMPULSIVE) 소비자, 신중한(PATIENT) 소비
발전해 온 비즈니스 모형과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는 것은 인터넷비즈니스성공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서의 통합 정도가 높고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의 정도와 범위가 확대되는 전자시장과 가상사회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거래 주체 관점에서의 기본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을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보면 의사소통 채널과 시장이라는 2가지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인터넷은 사람들 사이에 문자, 음성, 동화상등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Timmers(1998)의 분류 기준에 의하여 B2C와 B2B로 한정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심도있는 분류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
이주호와 김상우(2000)의 5개 비즈니스유형의 단점은 분류의 모델이 제시되지 않아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가 가지는 마지막 특성은 모든 행위가 물적 자산과 특별한 연관을 갖지 않고 발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정 행위가 순전히 가상공간에서만 발생할 수 있게 되면 자연히 공간적 제약, 시간적 제약이 무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