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 가능
# 인터넷의 측면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다양한 지식과 정보 제공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계층과 교류 가능 새로운 문화를 창출함
과다사용
지나친 몰입
# 인터넷 과다사용 관련개념
: 인터넷 증후군, 웨바홀리즘, 인터넷중독장애, 병리적 컴퓨터 사용, 인터넷 몰입 등
년기의 자아개념은 신체, 외모와 같은 외적 특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개인적, 대인 관계적 특성과 같이 보다 많은 영역에 걸쳐 인식된다. 즉 자신의 성격 특성, 정서, 소망, 동기, 태도, 대인적 특성, 가치관 등 자기 개념 안에 포함되는 내용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자신이 가진 신념이나 도덕적 기준도
년의 지나친 스마트폰의 사용에 따른 중독으로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아무리 자제를 시켜도 부작용만 속출하여 뼐 뾰족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
입습니다. 인터넷게임은 하면 할수록 더 하고 싶어져서 아이들을 참을성이 없고 충동적인 아이로 변화시킵니다. 현재 아이들이 하고 있는 놀이중 가장 불량식품에 가까운 놀이가 바로 온라인 게임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가장 달콤합니다. 대상이 아동이라도 하면할수록 중독성을 높여만 갑니다.
중독에 빠진 중학생이 컴퓨터 게임을 한다고 자신을 나무라던 어머니를 목 졸라 숨지게 하고 자신도 목을 매는 사건이 있었다. 이들에게는 인터넷이 '문명의 이기'가 아니라 자아를 황폐화시킨 도구였던 셈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도 보건복지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의 인터넷중독률은 9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