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환경의 변화
(1) 1세대 인터넷의 한계
90년대 초 인터넷상에 흩어져 있는 정보간의 링크기능을 통한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하여 HTML이라는 하이퍼텍스트기능을 이용한 웹(Web)이 인터넷 활용의 방식으로 빠르게 확산되었으나 웹은 사용자의 증가와 정보량의 증가와 더불어 그 한계에 직면하
현대 사회는 “만들면 팔리던 시대” 에서 “팔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로 변모
-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
소비자의 수요(needs)와 욕구(wants)에
대한 이해가 필요
-마케터는 소비자 행동의 기본원리에 관심을 가져 야 함을 의미
1) 인터넷환경 특성
디지털 환경
- 모
인터넷이란 지구상의 모든 나라에 이르는 커뮤니티의 네트워크이다. 마치 전화시스템과 흡사하여 지구상의 누구와도 전화하듯 컴퓨터와 접속할 수 있다. 인터넷은 컴퓨터보다 더 유용하여 사용자가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사회적 공간이 될 수 있다. 인터넷은 1960년대 말 미국에서 국가적 목적으로 시
국제웹케스팅협회(IWA: International Webcas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의하면, 인터넷방송(Webcasting)이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디지털방송 프로그램에 접속토록 해주는 PC와 방송이 결합된 매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이란 어휘는 원래 웹캐스팅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본래의 개념은 웹(WWW: World Wide
생생하게 실현되고 있다. 디지털 충격이 문화산업의 구조와 시장의 환경, 경쟁의 규칙(Rule) 등을 모두 바꾸어놓고 있다는 뜻이다. 먼저 문화산업 내 다양한 개별 부문들이 상호 융, 복합화하고 실질적인 하나의 시장 영역으로 단일화되는 방향으로 경쟁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