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없이 생활하기 불편해졌고 문화도 사이버 중심으로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많은 변화와 노력이 있어야 할 이 때, 특히 청소년 중심의 사이버 문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예로: 얼마 전 우리는 인터넷중독에 대한 충격적인 소식을 접할 수 있
인터넷중독이란
○Young(1999) : Young이 나눈 인터넷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한다고 한다.
○어기준(2000) : 컴퓨터 게임
탑재시킴으로써 모든 PC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
** 이러한 웹 서비스의 활성화는 일반인들도 전 세계에 걸친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 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3. 인터넷중독진단기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이 나타나 신체적, 심리적, 학습부진 문제 등 많은 현실 부
점도 많이 있다. 반면에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때는 ‘시력저하, 두통, 척추측만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 음란, 폭력성 가중,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