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연관지어 통일시켜 본다면, 공자는 미학범주인 미를 선과 밀접하게 관련시켜 형식적 특징을 갖춘 것으로 보는 것 같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물은 반드시 형식적
인물의 등장으로 하루아침에 나라의 주인이 바뀐다거나 하는 일들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역사의 보편성이라 함은 이렇듯 역사가 특수한 상황에 지배를 받으면서 전개되었다고는 하나 전체적인 맥락에서 따져보면 흐름상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어느 정도의 보편적 상황증거들을 가지
지배자에게는 하나의 장애물이었다. 더구나 북중국의 어떤 왕조도 지방분권적인 군벌들을 제거할 수 있는 충분하고도 강력한 자체의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북중국의 계속된 불안정을 잘 나타내는 사건이 바로 951년 북한이 수립된 것과 960년 송태조를 제위로 이끈 군대의 반란이다.
지배자에게는 하나의 장애물이었다. 더구나 북중국의 어떤 왕조도 지방분권적인 군벌들을 제거할 수 있는 충분하고도 강력한 자체의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북중국의 계속된 불안정을 잘 나타내는 사건이 바로 951년 북한이 수립된 것과 960년 송태조를 제위로 이끈 군대의 반란이다.
속히 발달했던 인쇄술은 읽고 쓰는 능력과 교육을 진흥시켰다. 그래서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