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경향
도시생활자의 감각적 표현
- 소수의 인간관계에 주목
- 새로운 언어감각을 지향
특히 하루키는 자아나 주체를 문제로 삼아 정체성·위기라는 주제를 도입
전공투에 대한 경험은 하루키에게 상처와 상실감, 삶의 무의미를 안겨줌
뿐만 아니라 이상주의의 상실로 인하여 정체감을 잃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인정받은 소설 작품을 놓고 영화사들이 영화화하는 판권 경쟁에 나서는 게 아니라 역으로 화제의 영화 작품을 소설로 만들겠다고 출판사들이 판권 경쟁을 벌이는 형국이다. 이와 같은 위기가 왜 생겨 난 것인가.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자.
첫 번째 이유로, 시대가 바뀌었고 독자들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아니고 극이 가지는 유희성과 대중성 때문이다. 실제로 대중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단어는 귀에 익기는 했지만 다소 생소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