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나 인과 추리에서 전제가 결론의 개연성을 전혀 뒷받침하지 못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귀납추론의 오류에는 확률적으로 일어나는 개별적인 사건들이 서로 무관한데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여 범하는 오류, 프로야구중계에서 확률에 기초하여 예측하는 해설이 귀납추론의 측면에서 평가하면 이
일반화의 오류
* 버스안에서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학생을 앞에 두고 할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여튼 요즘 것들은 다 버릇이 없고 양보의 미덕도 모른다니깐..쯧쯧..”
* 모비스킷제조 회사에서 만든 제품에서 중금속성 물질이 나왔다는 보도가 나오는 것을 보 고 주부들은 아이들에게 그
② 두 번째 사례
예문: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여러분, 앞으로 지각하면 벌을 주겠습니다. 그러니 지각하지 마세요.
- 이 사례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지각하면 벌을 주겠다고 위협을 하며 지각을 하지 않도록 주장하는 논증이다. 하지만 이 사례를 오류라고 생각하지 않는 팀원도 있었다. 이 논증은 어
Ⅰ. 개요
오늘날의 논리적 사유에 대한 기반은 고대 그리스로부터 비롯된다. 그리스인에게 있어서 논리학은 이데아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불가결의 것이었으며 Aristoteles(B.C.384-322), Stoa파의 Diodorus Cronus(?-B.C.307) 등의 학자는 논리학을 체계화했다.
논리학을 기호로 체계화하여 논리적 관계를 연구하게
는 완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 가운데 하나를 결여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신이 완전하려면 존재해야만 한다. 몇몇 관념론 철학자들은 관념론을 증명하기 위해 이 논증을 일반화했다. 그들은 지성 속에만 존재하는 개념적 본질과 사물 속에 실제로 존재하는 범주적 본질을 구분한다. 따라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