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이라는 것은 고대의 전통과 문화로 되돌아감으로서 진정한 일본정신을 되찾고자 한 학문으로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민족주의 가 부활하면서 다시 활기를 띄게 되었다.
가모노마부치는 에도시대 중엽의 국학자로, 와까(和歌) 작가이기도 한 가모마부치. 이 마부치만큼 자신의 가계·혈통에 구애
가․단가에서 볼 수 없는 풍부한 낭만적 서정성과 단순․소박한 형식을 지니고 있다. 노래를 부르고 구송(口誦)하는 구전문예(口傳文藝)가 읽어서 음미하는 문필문예로 발전하여 개성이 뚜렷한 개인작품으로 성장하였던 8세기 후반에 《만요슈》가 성립되었다. 일본 최초의 이 가집(歌集)에서 5
가 자칭 '신도'라 한 것을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도의 형태는 역사적으로 여섯가지 즉 신사신도(종교시설로서의 신사를 중심으로 한 신도로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 황실신도(천황가의 궁중제사를 중심으로 한 신도), 이론신도(학파로서의 신도사상), 국가신도(천황제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
가 아래서 원시 신도는 천신과 국신을 제사지내는 고대 신도로 발전했다. 신자라 할 수 있는 천황은 정치, 군사의 지배자인 동시에 국제를 행하는 최고의 제사장이다. 제의를 행하는 것이 정치를 행하는 것과 일체가 되어 이 둘을 모두 '마쓰리고도'라 불렀다.
고대 일본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계통의
1. 신도의 정의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이와 같은 가미와 신령에 관련된 신념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 및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